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좋은 음식 과 피해야되는 음식

by 한오리 2023. 3. 17.
300x250
SMALL

피로를 느끼기 쉽고, 추위에 견디기에 힘들며 눈이나 얼굴이 붓는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식생활과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보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체중이 증가되거나 피로함 등 일상생활을 하면서 지장을 주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삶의 질을 떨어뜨리면서 호르몬 처방을 받으면서 지내지만 평소에도 갑상선 기능을 높여주는 음시섭취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갑상선기능저하증 좋은 음식과 피해야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 갑상선 호르몬 역활
  • 갑상선기능 저하증 좋은음식과 피해야되는 음식

갑상선기능 저하증이란?

15g 정도의 작은 장기로 세포나 몸의 활동을 조절하는 화학물질을 뇌의 지령으로 받아 만들며 양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목 앞 부분에 위치해있으며 나비보양의 기관으로 갑상선호르몬을 분비시켜 우리 몸의 여러가지 반응들을 조절하게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이 떨어지면 갑상선호르몬이 분비가 잘 되지않고 체내 갑상선호르몬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신진대사에 지장을 주며 체온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추위를 탈 수 있습니다.

갑상건기능저하증 역할

역할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신진대사를 조절합니다.
1)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줍니다.
2) 피부와 점막, 소화관의 신진대사를 높여줍니다.
3) 자율신경의 작용을 조절하고 맥박과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4) 뇌의 작용을 활발하게 합니다 : 저하될 경우 치매와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충분하게 몸에 들어가 있는지 뇌가 항상 모니터링하고 있어서 혹시라도 호르몬량이 부족할 경우
판단하여 뇌에 자극되지않게 조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호르몬 중에서 하나가 갑상선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되는 음식

먼저, 갑상선기능저하증 좋은 음식 8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은 요오드가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섭취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지나치게 섭취는 삼가해주셔야 합니다. 

1.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김이나 미역은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갑상선 기능을 높여주면서 건강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좋은 음식입니다. 

2. 견과류
견과류 중에서도 브라질너트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갑상샘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도움을 주며 가장 강력한 항산화성분으로 알려져있는  글루타치온을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갑상선 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3. 계란
고함량 단백질이 풍부하며 면역력 개선에도 좋습니다.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만들며 체내 점막세포 건강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면역력 개선은 갑상선기능저하증에도 도움을 주며 계란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해서 건강을 개선하는데도 좋습니다.

4. 새우 
아연과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항산화기능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면서 에너지 대사를 촉진해주어 피로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마늘
증상으로 인해 떨어진 체온을 올려주며 신진대사가 잘되게 도와줍니다 또한 피로감을 개선해주는 역활도 합니다. 

6. 참치
셀레늄와 요오드와 티로신 등 호르몬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들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가 풍부하며 뇌하수체 건강과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7. 코코넛오일
대사기능이 떨어지면 체중이 불어나는데 이를 예방해줍니다. 대사기능을 증가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8. 검은콩 
저지방 고단백 음식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뇌하수체와 갑상선 신호체계를 개선해주며 내분비기관을 활성화하여 신진대사 촉진과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온조절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피해야되는 음식

1. 탄난이 많은 홍차,녹차,우롱차는 피해주어야 합니다.

2. 과자류 등 백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품은 삼가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기면 대사기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체중이 불어나거나 붓게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피해야되는 음식은 고열량의 고지방 음식입니다.

고탄수화물 쌀밥을 대신해서 현미밥이 좋으며 고기에서 얻는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 콩이나 생선류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균형작힌 식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게 바람직한 식단관리법입니다. 
 

반응형
LIST